본문 바로가기

꼬부기의 게임교실/게임프로그래밍

서버프로그래머 알아보기

반응형



다들 아시다시피 게임 개발의 마무리와 완성을 시키는 '게임 프로그래머'는 크게 2가지 파트로 나누어지는데요!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와 '서버 프로그래머' 등으로 구분을 합니다!


분야를 정하고 취업 준비를 한다면 취업하기가 수월해지겠죠!?



배틀그라운드 서버선택 화면 (출처 : 스팀 - 배틀그라운드)



요즘 대세 게임인 배틀그라운드나 여러 온라인 게임들을 보면 서버라는 게 보이실 겁니다


친구들끼리 게임을 하고 싶을 때 몇 섭, 몇 채널, 몇 번방 이런 식으로 이야기를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서버와 채널 등을 개발하는 '서버 프로그래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틀그라운드 대기실 (출처 : 스팀 - 배틀그라운드)



온라인 게임을 할 때에 어떻게 여러 사람들이 만나 게임을 즐길 수가 있을까요?


그건 바로! 서버가 네트워크를 통해서 여러 유저들을 연결해주기 때문인데요!


그런 서버를 구축하고 담당하는 분들을 서버 프로그래머라고 합니다!


추가로, 게임 서버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구별을 합니다!



스타크래프트 배틀넷 게임방 (출처 : 블리자드)



1. 리슨(Listen)서버


리슨 서버는 일반적인 서버처럼 나누어지지 않고


1이라는 사람이 호스팅을 하는 서버에 2,3 등의 사람들이 접속해서 게임을 하는 개념입니다!


예를 들면 스타크래프트의 배틀넷을 보면 게임 방을 따로 만들어 그 방안에 사람들이 접속하는 방식인데요


호스트가 게임을 나가게 되면 다른 사람으로 변경을 해야 하거나 게임방이 없어집니다



테라 M 서버선택 화면 (출처 : 넷마블 - 테라 M)



2. 전용(Dedicated)서버


온라인 게임을 하는 분들이시라면 많이 사용했던 서버입니다


보통 대규모의 사용자가 플레이하는 온라인게임은 특정 회사가 운영을 하는 대용량 게임 서버입니다!


그러다 보니 해당 게임을 개발한 회사나, 게임 퍼블리셔와 같은 개발사의 허락을 받은 업체만이 서버를 사용하며 유지할 수 있지요!





서버 프로그래머에게 가중 중요한 능력이 하나 있는데요! 정확히 서버가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안정적은 로직을 간결한 코드로 입력을 하는 능력입니다.


그런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방법은 게임 학원에서 실무 위주의 공부를 하는 방법입니다!!


프로그래밍의 기초인 C언어부터 서버 제작에 필요한 기초/통신 클래스들을 익히며


더 나아가 프로토타입의 게임 서버를 개발하여 취업까지 갈 수 있게끔 도와 드리며 취업연계 시스템으로


좀 더 원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갈 수 있게끔 도와드립니다!


원하는 분야를 선택을 했다면 이제 그만 고민하시고 취업을 향해 도전하세요!


보다 더 자세한 사항들이 궁금하다면 언제든지 아래 배너를 통해 문의를 남겨주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