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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부기의 게임교실/게임프로그래밍

STL, MFC, API 간단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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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 C, C++, C#, Java 등등에대해서는 많이 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프로그래밍을 하려고보면 STL, MFC, API 라는것들이 있는데요

이것들은 무엇인지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네이버사전


『 라이브러리(Library) 』


라이브러리는 다른 프로그램들과 링크되기 위하여 존재하는, 하나 이상의 서브루틴이나 함수들이 저장된 파일들의 모음을 말하는데,

함께 링크될 수 있도록 보통 컴파일된 형태인 목적코드 형태로 존재한다.

라이브러리는 코드 재사용을 위해 조직화된 초창기 방법 중의 하나이며, 많은 다른 프로그램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체계나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제공자들에 의해 제공되는 경우가 많다.

라이브러리 내에 있는 루틴들은 두루 쓸 수 있는 범용일 수도 있지만,

3차원 애니메이션 그래픽 등과 같이 특별한 용도의 함수로 설계될 수도 있다.

라이브러리들은 사용자의 프로그램과 링크되어, 실행이 가능한 완전한 프로그램을 이룬다.

이러한 링크는 대개 정적 연결되지만, 시스템에 따라 동적으로 연결(DLL)될 수도 있다.




『 STL이란? 』


STL이란, 게임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프로그래밍에서도 사용이 되는데요 

C++ 표준 라이브러리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주는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이며, STL은 크게 3대 구조로 이루어집니다


1. 저장공간인 컨테이너 

2. 저장된 자료를 처리하는 알고리즘 

3. 저장된 자료를 접근할 때 사용되는 이터 레이터 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펑터, 얼로케이터, 어댑터 가 있는데  초기 STL에 대해서 학습을 할 때엔

컨테이너, 알고리즘, 이터 레이터  위주로 배우기 때문입니다.



『 MFC란 』


MFC란,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용 비주얼 C++에 부속이 된 응용프로그램 개발용 클래스 라이브러리인데요

윈도의 기능들이 복잡해져 API를 직접 사용하는 것보다는 클래스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편리하고,

윈도의 최신 기능들을 도입하여 프로그래밍을 위한 사실상 표준이 된 클래스 라이브러리입니다.

또한, 윈도 응용프로그램 작성에 필요한 많은 클래스들을 제공하기도 하죠

MFC를 사용하려면 기초적으로 C++을 익혀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 API란 』


API란, '응용프로그램, 운영체제 사이의 사용되는 언어나 메시지 형식' 이라는 정의를 가지고 있는데요

C언어를 기반으로 한 함수들의 집합입니다.

게임 개발을 할 때 사용되는 여러 함수, 인터페이스들을 모아둔 API는 게임뿐만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한 

함수들까지도 제공을 하며, 대표적인 장점으로 배우기가 쉽고, 문서가 없다 하더라도 사용할 수 있으며 유지 보수가 쉽다는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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